검색
  • Jayden

Brahma OS ICO 리뷰

Brahma OS ICO 분석

Jayden by ICOLAB / 2018.03.01


1.프로젝트 개요

브라마OS는 기존 중앙화된 시스템을 탈피하고 다양한 탈중앙화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운영체제입니다. 이를 통해 유저들로 하여금 블록체인 기술을 실생활에 접목시켜 안전하고 쉽게 사용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브라마OS는 BVM(Brahma Virtual Machine)을 독립적으로 설계했으며, 이는 각 Dapp을 상호간의 관계를 피하고, 안정적인 운영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프로토콜 커스터마이징에 따라 암호화된 데이터 전송과 SDK, API 툴을 개발자에게 제공하여 풍부한 Dapp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자체 체인을 통한 신분인증, 탈중앙화 저장공간, 와이파이나 블루트스와 같은 장치 연결을 통한 네트워크 안정성, 디앱 스토어 자체 운영, 자산관리, 쉬운 인터페이스 제공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브라마OS는 논리적 계층구조로 디자인되어, 체인, 런타임 그리고 프레임워크로 구성됩니다. 기존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과 브라마OS의 호환성 이슈를 고려해 BVM이라는 가상머신으로 분리하고, 안드로이드와 Dapp간의 충돌을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2.ICO 토큰 현황

. 토큰 발행량 : 3,000,000,000(30억)

. 소프트캡 : 60,000 ETH

. 하드캡 : 80,000 ETH

. ICO판매(40%) : 1,200,000,000

. 팀 할당(20%) : 600,000,000

. 비즈니스 파트너(14%) : 420,000,000

. 설립위원회(10%) : 300,000,000

. 초기서포터(8%) : 240,000,000

. 개발커뮤니티(8%) : 240,000,000


3.주요 팀 현황

Lorna | Project Sponser

12년동안 인터넷산업 경력과, 6차례 스타트업 경험, 인터넷 대기업에서 중요역할을 갖추는 등 풍부한 경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Steven Hu | CTO

통신산업과 인터넷 산업에서 설계 및 R&D관리, 아키텍쳐 설계 등 10년이상 경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술 R&D 관리와 IM시스템, 클라우드 노트시스템을 담당합니다.

Kj | Researcher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P2P네트워크에서 12년의 아키텍쳐 설계 경험을 갖추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용량 및 샤딩, 생태계에 대한 연구를 해왔으며, 기술과 연구 모두 강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Zixia Wang | Economic Model Architect

미국 LA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생물통계학 분야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자동차, 게임, 엔터테인먼트, 디지털 보험 산업에서 데이터 학습 및 AI 분야에 10년이상 근무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Xingchu Liu | Blockchain Protocol Architect

텍사스 A&M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칭화대학교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계학습, 데이터 마이닝 및 인공지능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분석 의사 결정지원 솔루션의 디자인, 개발, 구현 분야에 12년 이상의 경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Bao Lei | Os Architect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UCLA에서 데일리 스케줄관리기능을 갖춘 웹사이트를 개발 했으며,재료과학 연구를 돕는 여러 소프트웨어 지원도구를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Uber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4.장점 및 기회

- 제이피모건, 레노보, 화웨이, 북경대학 등 중국 학계, 투자계, 대기업 파트너

. 사실 이름만들어도 알 수 있는 대기업, 대학, 투자사 등의 파트너십은 투자자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한 기회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당사자간의 파트너십의 체결의 범위나 협력의 깊이 정도를 알 수 없는 한 평가의 중요 척도로 여기기 어려운것은 사실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밍 파트너로 인해 초기 서포터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Meta-Network를 통한 대안적 연결성 확보

. 브라마OS가 제시하는 여러 특징중 Meta-Network를 통해 네트워크 연결의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메타네트워크에서는 서로 다른 노드가 p2p방식으로 운영되어 추가 트래픽 수수료가 들지 않으며, 블루투스나 다른 프로토콜을 통해 다른 장치간 상호 연결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브라마 OS는 바로 이 메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호 연결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암호화된 데이터 분산을 통해 데이터 컨텐츠 유출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5.단점 및 리스크

- 프로젝트 개발 수준

. 기술백서 v1.0 발간일이 2018년 2월 27일로 1주일이 채 되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현재는 아이디어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이의 개발을 뒷받침할 근거가될 수 있는 소스코드나 기술적 활동이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 Technical Whitepaper상 자체 Brahma 체인 생태계 구축을 이야기 했지만, 실제 기술적인 컨텐츠보다 프로젝트의 배경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깊이 있는 내용의 블록체인 기술 컨텐츠를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 프로젝트 방향성

. 백서상 브라마 OS의 필요성에 대해 데이터 보완,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접근성, 탈중앙화 저장공간, 암호자산관리, 자동화된 경제시스템들고 있습니다. 이 모든것이 다른 플랫폼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어떻게 차별 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 데이터 보완의 경우 브라마OS 외에 모든 블록체인에 해당하는 일반적 장점 중 하나이며, 데이터보완의 경우 처리방식에 대한 부분이 아직 결정되지 못했습니다(IPFS 또는 스토지, Sia, Maidsafe 중 채택 예정). 암호자산관리의 경우에도 현존하는 다양한 탈중앙화 프로젝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여러 보편적인 장점들과 기존 프로젝트들과 중첩되는 특징들이 혼재되어, 브라마OS만이 가지고있는 특징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로드맵

. 로드맵상 개발기간이 매우 길고, 명확하지 않습니다. 2018년 1분기는 토큰거래 및 배분, 2018년 2~4분기나 되어야 MVP(최소기능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며, 2020년 2분기가 되어야만 브라마 자체체인 테스트넷을 실시한다고합니다. 이들이 생각하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iOS와 같은 상품을 내놓기까지 최소 3년 이상을 기다려야만 합니다. 3년 이후 블록체인 시장환경은 지금과 많이 달라져있을 것이며, 분명 많은 유사 프로젝트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만 할 것입니다.

- 높은 캡

. 최소 캡 6만이더에서 최대 8만이더를 모금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화로 환산하면 최소 550억, 최대 730억 수준이며, 이는 발행 토큰의 40%에 해당합니다. ICO가격으로 전체 캡을 환산할 경우 1800억에 달하는 비교적 큰 규모의 시총으로 시작하게됩니다.


6.결론

-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해당 프로젝트는 아주 초기 아이디어 단계이므로 ICO에 참여에 매우 신중함을 기하기를 권고드리고 싶습니다. 네이밍 브랜드가 있는 파트너십과 여러 팀원들이 있지만 깊은 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공개된 정보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 특히 브라마OS가 제시하는 솔루션들이 타 프로젝트와 기능적 측면에서 대부분이 중복됨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체 기술적 개발 수준이 높지 않아보입니다. Why Brahma OS? 라는 질문에 답하기가 어렵습니다.

- 향후 프로젝트의 개발 정도, 정보 공개 정도(source code, Github 업데이트 등), 로드맵의 진행경과에 따라 투자여부를 확정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조회 0회

Copyright ©ICOLAB Reserved.

  • 텔레그램2
  • 카카오톡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