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Jayden

Fishcoin ICO 리뷰

Fishcoin(피쉬코인) ICO분석

(2018.1.29)


< ICO 정보>

- 프리세일 : TBA

- 퍼블릭 ICO : 5월 1일

- 가격 : $0.02

- 총발행토큰 : 4,000,000,000 FISH(100%)

- ICO판매토큰 : 2,200,000,000 FISH(55%)

- 초기 투자자 : 320,000,000 FISH(8%)

- Project team : 400,000,000 FISH(10%)

- Fishcoin Foundation : 800,000,000 FISH(20%)

- Advisor : 280,000,000 FISH(7%)


<프로젝트 배경>

블록체인을 통한 수산물 이력추적 시스템 도입

160조 규모의 수산물산업은 1)정보 집약산업이고, 2)소수의 확장될 수 없는 중개자들이 독점하고, 3)매우 단편화되고, 4)극도의 정보 불균형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EU나 미국과 같은 정부들은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이력추적을 요구하고 있으며, 2018년 1월 1일, 수입에 앞서 15종의 수산물이 미국 해산물 수입 감시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지만, 세계 수산물 공급망은 아직 미국 업계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신뢰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어부, 해산물가공업자, 수산 식품 수출업자 및 정부는 블록체인을 통해 상호 운용가능한 신뢰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Fishcoin 생태계는 어부들과 마이크로전송을 통한 유통중개인에게 보상을 주는 매커니즘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선순환 사이클을 만들 수 있습니다.

Fish토큰은 수산물 거래통화가 아니라, 어부들이 확보하는 다양한 형태로의 수산물 이력추적 데이터 수집 보상 매커니즘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다른 유통산업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달리 해산물 산업은 특별한 니즈를 갖추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팀>

Alistair Douglas, PhD – Partner, EachMile Technologies

20년간 연구원, 무역업자로 수산물 산업에 종사해왔으며, 일본과 영국에 참치를 수출입하는 회사를 설립하여 일본 전역의 경매장 참치를 수출입, 판매하는 무역,소매,식당을 직접 경영해왔다.

세계 최초로 참치 등급 평가, 센서 분석장비를 통해 호주 CSIRO와 함께 개인 어부의 유통추적 가능성을 증명해냈다.

Jayson Berryhill – Partner, EachMile Technologies

디지털 혁신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Unilever, Facebook, 미 국무부, TATA Communications, GSMA 등 최고의 기관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인디아나 대학의 MBA 과정을 수학했다.

Alastair Smart, MSc – Partner, EachMile Technologies

양식업 분야에서 20년 넘는 경력을 가지고, 수확, 가공, 제품 품질관리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는 참치 양식장의 관리자 이자 홍합 양식업, 호주남부 홍합재배회장을 엮임했다. 그는 악어, 방어류, 대서양 참치, 연어와 같이 다양한 종의 영양과 식단 개발, 환경감시, 건광 관리, 물류 등 제품 품질에 깊이 관여해 왔다.

Cory Peet – Partner, EachMile Technologies

지속 가능한 수산물 전문가로 인증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수산물 유통망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디자인해왔다. SeafoodWatch와 함께 미국과 캐나다로 수입된 어종들을 World Wildlife Fund와 함께 지속 가능한 양식 운영을 평가했다.

태국, 베트남, 에콰도르에서 해양수산양식협회(ASC)의 새우 스탠다드를 개발했다.

<Advisor>

Mark Kaplan Global VP of Sustainable Solutions at Unilever

유니레버, 마이크로소프트, 마스터카드, ARM, GSMA, Facebook, Banking Environment Initiative, UN 등에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해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다.

마크는 코카콜라, P&G, ESPN, Nike Jordan, Paypal 등 30여개의 모바일 마케팅을 실행한바 있다.

Georgetown University의 지속가능해양연합의 이사회 이사로 엮임하고 있다. Boston 대학의 통신학 학사학위를 받았다.

Antanas Guoga Member of European Parliament

TonyG라고도 알려진 Antanas는 벤처 사업가이자 잘 알려진 포커플레이어다. 그는 암호보안과 사이버보안 관련된 정치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Eva Kaili, Member of European Parliament

유럽의회 SFU(scientific foresight unit)의 의장을 엮임하고 있으며, 금융기술, 블록체인, 탈중앙화, 인공지능 관련 주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Vytautas Kašėta

경험이 풍부한 블록체인 리더이자 컨설턴트로써 지속가능한 기술에 대한 열정을 갖추고 있다.



<솔루션>

1. mFish(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도상국 어부에게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그들의 어획량을 추적을 위한 디지털 기록을 관리할 수 있게합니다. mFish는 EachMile 팀과 미국 정부의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어부의 생계를 개선시키고, 시장에는 실질적인 데이터 제공이 가능할 수 있게됩니다. 1만명의 실 사용유저와 함께, mFish는 Fishcoin 생태계의 시작점으로 활동합니다. 2017년 몰타에서 열린 해양컨퍼런스 EachMile 팀 멤버는 mFish의 7개 아시아국가 런칭과, 10만명 이상의 유저 확장을 발표하였습니다.

2. FishTrax(초기 추적시스템)

FishTrax는 초기 이력추적시스템으로 주로 북미에서 활용되었으며, Oregon 대학, Oregon 연어 협회 그리고 Ariel Seafoods 공동노력으로 개발되었습니다. Eachmile 회원들은 개발도상국에서 특히 무역을 용이하도록 플랫폼 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해왔습니다. East Java 수산농장의 완전한 유통망을 보여주는 FishTrax의 추적코드와 싱가폴 하얏트 호텔에서 제공되는 타이거새우 입니다.

3. Seafood Analystics

Seafood Analystics는 어부와 수산물 처리자들에게 고도화된 센서기술을 제공하는 EachMile의 파트너로, 어획량부터 소비량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활용되는 계량 가능한 측정 및 품질인증을 받습니다.

<거래소>

첫 거래소는 Spectrocoin이며, 더 많이 추가 될 것입니다. Spectrocoin은 거래소 뿐만아니라, 전 세계 123개 국가에 400개 이상의 모바일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의 작은 시골 어부라할지라도 자신의 데이터를 통해 얻은 Fish코인을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분석>

1. 장점

1) 수산물 이력을 통한 첫 프로젝트 이자 대규모 프로젝트

블록체인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 중 수산물이력을 추적하는 첫 프로젝트로써 점진적이면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공산품과 제조기업,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을 위한 유통체계인 VEN, WABI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해양 수산물 이력추적 시스템의 필요성과 160조 시장규모 스케일면에서 비교되기 어려울 정도로 큰 규모의 시장입니다.

2) 수산물 리스크 해소기여

약 55%의 수산물이 개발도상국으로부터 생산되고 있으며, 이는 수산물 중개업자로부터 폐쇄된 정보 구조로 인해 원산지 신뢰는 이미 무너져 있습니다. 예를들어 일본산 어종이 수입금지조치가 된다면, 단순히 유사어종이 풍부한 한국산 또는 러시아산으로 둔갑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3) 워킹플랫폼 및 탄탄한 팀&고문단 구성

mFish 모바일 플랫폼은 이미 10만명이상의 Active 유저를 확보했으며, 이는 수산물의 주요 산지인 아시아 개발도상국에 퍼져있으며, 이미 mFish 플랫폼을 통해 싱가폴 하야트호텔의 식당 제공되는 타이거 새우의 산지이력 테스트를 마쳤습니다. 뿐만아니라, 개발도상국의 어부들은 자신들의 수산물 어획과 더불어 데이터만으로도 Fishcoin을 통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기때문에, 양적인 측면의 데이터는 반드시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아쉬운점

1) 대규모 프로젝트의 하이리스크

항상 그래왔듯, 규모가 큰 프로젝트 일수록 리스크가 큰편입니다. 과거 세상을 바꾸겠다고 나왔던 많은 ICO들이 여지껏 로드맵을 잘 지키지 못해왔던 것처럼, 프로젝트 로드맵대로 잘 개발될지 관심을 가지고 봐야합니다. 다행스럽게도 1차적인 프로젝트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친점은 매우 고무적인부분 입니다.

2) 블록체인 전문성 부족

팀과 고문단 내 블록체인 전문가 및 데이터 전문가는 매우 부족해보입니다. 실제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어획데이터가 기존 플랫폼인 mFish를 활용하여 수많은 정보가 이더리움체인을 거쳐 정보가 유통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팀원이 블록체인 이나 IT업계가 아닌 해양분야 비즈니스 전문가로 IT업계 인력충원이 시급해 보입니다.

3) 이력데이터의 검증 문제

Fishcoin 프로젝트의 성패여부는 데이터의 질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0만명 이상 17개 아시아 국가의 많은 어부들이 Fishcoin을 얻기위해 노력할 것이며, 분명 더 많은 토큰을 얻고자 허위정보를 유통하는 사례가 빈번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곧 Fishcoin의 신뢰도에 큰 리스크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백서에는 IOT 디바이스를 통한 실시간 검증을 한다고하지만, 초기도입에는 많은 장애물들이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데이터의 신뢰도를 위한 다양한 검증방법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반드시 지켜봐야합니다.


<결론>

우리가 ICO를 투자할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하는 부분은 바로 블록체인이 해결 해주거나, 기여할 수 있는 분야가 명확한가입니다. 블록체인=신뢰데이터 라는측면에서 전세계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는 해양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이력 추적시스템은 수산물 먹거리에 대한 신뢰가치를 FishCoin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해양수산부도 1월 25일부로 수산물이력제를 의무화한다고 나섰습니다.

믿을 수 있지만 조금 비싼(정보가치가 반영된) 생선와 믿을 수 없지만 값싼 생선 중 어떤 생선을 드시겠습니까? 분명 시장의 변화는 신뢰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워킹플랫폼을 갖추고 페이스북, 유니레버, 하야트호텔 등 글로벌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흥행요소도 충분해보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할 수 있다면 분명 좋은 ICO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조회 74회

Copyright ©ICOLAB Reserved.

  • 텔레그램2
  • 카카오톡로고2